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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 - 성문 기초 성경 강해/출애굽기

출애굽기 22장 - 성문 기초 성경 강해 -

by practical faith 2025. 4. 3.

실천하는 믿음 Practical Faith와 함께 하는 

성문 기초 성경 강해입니다. 

 

출애굽기 편입니다. 

 

 

자 그러면 22장 시작합니다. 

 

도둑의 규정이 나오는 22장 입니다

20장부터는 십계명과 율법들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1) 이 법은 혈통상의 유대인, 

할례를 받은 사람들이 가나안 땅에 세울

이스라엘 나라의 법이다.

- 쭉 보신바와 같이 지금 출애굽기 20장에서

이 율법을 받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서

하나님이 주실 가나안 땅에 이스라엘 나라를 세울

이스라엘 백성들입니다.

그들은 혈통으로는 야곱의 가문의 혈통이면서

육체로는 할례를 받아서 다른 민족과 구별이 된

사람들이 됩니다.

 

2) 이 법으로 세워졌던 나라는

고대 이스라엘 왕국으로 이미 멸망했다.

- 이들을 출애굽 당시에 받은 율법을 가지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서 이스라엘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 이스라엘은 우여곡절 끝에

로마 제국에 의해서 멸망당하면서 없어집니다. 

이 십계명과 율법으로 다스려지던 땅의 나라는

완전히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지금도 혈통과 할례를 따라서 유대교라는

종교를 믿는 사람들은 존재하고 있으며

그들은 십계명과 율법을 법처럼 지키지만,

지구 상에 어떤 나라도 이 법으로 다스려지는

나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 성도가 따라야 하는 법은 

이 땅에 세워졌던 이스라엘 왕국의 법이 아니라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 천국의 법이다.

- 오늘날 예수님을 믿는 성도들은

혈통을 따라서 유대인도 아니면서, 

유대교의 할례를 받은 사람들도 아닙니다.

또한 성도들의 나라는 이 땅에 세워졌던

이스라엘 왕국이 아니라

예수님이 왕으로 다스리시고 있는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따라야 하는 법은

십계명과 율법이 아니라

천국의 법이 되어야 하는데, 

이 천국의 법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법이며

그 핵심은 율법의 핵심과 동일합니다. 

 

4) 이 땅에 세워졌던 나라의 법으로써

십계명과 율법을 이해하고 해석해야 한다. 

- 그러므로 지금부터 보는 십계명과 율법은

가나안 이라는 지역에 세워질 나라의 법으로써

보면서 여기에 어떤 하나님의 의도와 뜻이

들어있는지, 어떻게 여기에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의 핵심이 들어있는지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향이 되어야지, 이 법을 그대로

삶에 적용하려는 방향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먼저 22장 본문입니다. 

20장에 십계명을 주시고

21장부터는 사회법규를 주십니다. 

 

 

1절부터 9절입니다. 

1 사람이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고 양 한 마리에 양 네 마리로 갚을지니라
2 도둑이 뚫고 들어오는 것을 보고 그를 쳐죽이면 피 흘린 죄가 없으나
3 해 돋은 후에는 피 흘린 죄가 있으리라 도둑은 반드시 배상할 것이나 배상할 것이 없으면 그 몸을 팔아 그 도둑질한 것을 배상할 것이요
4 도둑질한 것이 살아 그의 손에 있으면 소나 나귀나 양을 막론하고 갑절을 배상할지니라
5 사람이 밭에서나 포도원에서 짐승을 먹이다가 자기의 짐승을 놓아 남의 밭에서 먹게 하면 자기 밭의 가장 좋은 것과 자기 포도원의 가장 좋은 것으로 배상할지니라
 
 
6 불이 나서 가시나무에 댕겨 낟가리나 거두지 못한 곡식이나 밭을 태우면 불 놓은 자가 반드시 배상할지니라
7 사람이 돈이나 물품을 이웃에게 맡겨 지키게 하였다가 그 이웃 집에서 도둑을 맞았는데 그 도둑이 잡히면 갑절을 배상할 것이요
8 도둑이 잡히지 아니하면 그 집 주인이 재판장 앞에 가서 자기가 그 이웃의 물품에 손 댄 여부의 조사를 받을 것이며
9 어떤 잃은 물건 즉 소나 나귀나 양이나 의복이나 또는 다른 잃은 물건에 대하여 어떤 사람이 이르기를 이것이 그것이라 하면 양편이 재판장 앞에 나아갈 것이요 재판장이 죄 있다고 하는 자가 그 상대편에게 갑절을 배상할지니라

 

자 이제 규정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 도둑에 대한 규정 

1 사람이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고 양 한 마리에 양 네 마리로 갚을지니라
2 도둑이 뚫고 들어오는 것을 보고 그를 쳐죽이면 피 흘린 죄가 없으나
3 해 돋은 후에는 피 흘린 죄가 있으리라 도둑은 반드시 배상할 것이나 배상할 것이 없으면 그 몸을 팔아 그 도둑질한 것을 배상할 것이요
4 도둑질한 것이 살아 그의 손에 있으면 소나 나귀나 양을 막론하고 갑절을 배상할지니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나 양을 도둑질해서

잡아죽이거나 팔았을 경우, 

소 한 마리에 다섯 마리, 

양은 한 마리에 네마리로 갚아야 함

 

2) 도둑이 침입함을 보고 쳐서

도둑이 죽을 경우 죄가 없음

 

3) 다만 해가 돋은 후에 죽인 경우는

피 흘린 죄가 있음

 

4) 도둑은 훔친 물건을 배상해야 하며

배상할 수가 없으면 몸을 팔아야 함

 

5) 도둑질한 가축이 살아있고

아직 도둑이 소유한 경우는

가축의 종류에 상관없이

2배로 배상해야 함

 

포인트는, 

가축을 죽이거나 팔아서 찾을 수 없으면

소는 5배, 양은 4배로 값아야 하고

가축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2배의 보상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도둑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방어하다가 도둑을 죽이게 된 경우

야밤에는 무죄이고 해가 있으면 유죄입니다. 

 

도둑을 죽여도 된다고 주는 규정이 아니라

밤에는 불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상황이 잘 안보여서 죽이게 되는 경우가

있음을 인정하지만, 해가 있어도

때려 죽였다는 것은 제압의 목적이 아니라

죽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음을

인정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어떤 상황에도 생명을 죽이는 일은 

하지 않도록 주의를 주는 규정입니다. 

 

 

2) 가축이 남의 열매를 먹을 때와

불을 냈을 때에 배상 규정 

5 사람이 밭에서나 포도원에서 짐승을 먹이다가 자기의 짐승을 놓아 남의 밭에서 먹게 하면 자기 밭의 가장 좋은 것과 자기 포도원의 가장 좋은 것으로 배상할지니라
6 불이 나서 가시나무에 댕겨 낟가리나 거두지 못한 곡식이나 밭을 태우면 불 놓은 자가 반드시 배상할지니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 밭이나 포도원에서

가축을 먹이다가 의도적으로

그 가축을 남의 밭으로 보내서

그곳에 있는 것을 먹게 하면, 

자기 밭의 가장 좋은 열매와

포도원의 가장 좋은 열매로

보상해야 함 

 

2) 어떠한 이유로던 불이 나서

남의 밭을 태울 경우는 

불을 놓은 자가 반드시 배상해야 함

 

포인트는, 

내가 소유한 가축이 남의 밭이나

포도원에서 먹이를 먹도록

해서는 안된다는 것과, 

불이 나면 반드시 불을 낸 자가

보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맡긴 물건의 분실에 대한 규정

7 사람이 돈이나 물품을 이웃에게 맡겨 지키게 하였다가 그 이웃 집에서 도둑을 맞았는데 그 도둑이 잡히면 갑절을 배상할 것이요
8 도둑이 잡히지 아니하면 그 집 주인이 재판장 앞에 가서 자기가 그 이웃의 물품에 손 댄 여부의 조사를 받을 것이며
9 어떤 잃은 물건 즉 소나 나귀나 양이나 의복이나 또는 다른 잃은 물건에 대하여 어떤 사람이 이르기를 이것이 그것이라 하면 양편이 재판장 앞에 나아갈 것이요 재판장이 죄 있다고 하는 자가 그 상대편에게 갑절을 배상할지니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남에게 돈이나 물건을 맡기고, 

그 맡긴 집에 도둑이 들어서

맡긴 돈이나 물건이 없어졌을 때는, 

도둑이 잡히면 2배로 보상하고

도둑이 잡히지 않으면 재판관이

맡았던 사람의을 조사해야 함

 

2) 사람이 잃어버린 소나 나귀나

양이나 옷이나 어떤 물건이든지

누군가가 가진 것을 확인하면 

두 사람이 재판관 앞에 가서 조사를 받고

정말 원 소유자라고 주장하는 사람의 말이

맞으면 2배로 보상해야 함

 

포인트는 

장물의 거래를 막고자 하는 목적도

이 규정에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10절부터 17절입니다. 

10 사람이 나귀나 소나 양이나 다른 짐승을 이웃에게 맡겨 지키게 하였다가 죽거나 상하거나 끌려가도 본 사람이 없으면
 
 
11 두 사람 사이에 맡은 자가 이웃의 것에 손을 대지 아니하였다고 여호와께 맹세할 것이요 그 임자는 그대로 믿을 것이며 그 사람은 배상하지 아니하려니와
12 만일 자기에게서 도둑 맞았으면 그 임자에게 배상할 것이며
13 만일 찢겼으면 그것을 가져다가 증언할 것이요 그 찢긴 것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할지니라
14 만일 이웃에게 빌려온 것이 그 임자가 함께 있지 아니할 때에 상하거나 죽으면 반드시 배상하려니와
15 그 임자가 그것과 함께 있었으면 배상하지 아니할지니라 만일 세 낸 것이면 세로 족하니라
 
 
16 사람이 약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꾀어 동침하였으면 납폐금을 주고 아내로 삼을 것이요
17 만일 처녀의 아버지가 딸을 그에게 주기를 거절하면 그는 처녀에게 납폐금으로 돈을 낼지니라

 

 

자 이제 규정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 맡긴 가축의 분실이나 상해에 대한 규정

10 사람이 나귀나 소나 양이나 다른 짐승을 이웃에게 맡겨 지키게 하였다가 죽거나 상하거나 끌려가도 본 사람이 없으면
11 두 사람 사이에 맡은 자가 이웃의 것에 손을 대지 아니하였다고 여호와께 맹세할 것이요 그 임자는 그대로 믿을 것이며 그 사람은 배상하지 아니하려니와
12 만일 자기에게서 도둑 맞았으면 그 임자에게 배상할 것이며
13 만일 찢겼으면 그것을 가져다가 증언할 것이요 그 찢긴 것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할지니라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축을 이웃에게 맡겼는데

죽거나 상하거나 사라졌는데

증인이 없는 경우에는, 

보관하던 사람이 훔치지 않았음을

여호와께 맹세해야 하고, 그럴 경우, 

원래 임자는 그 말을 믿고

배상을 받지 말아야 함

 

2) 하지만 맡은 중에 훔쳐가는 것을

보았으면 원래 소유자에게 배상해야 하고

찢기는 것을 보았으면 그것으로

증언을 해야 하지만, 찟긴 것에 대해서는

배상의 책임이 없음 

 

포인트는, 

맡긴 가축에 대해서는 무조건

맡은 자에게 책임을 묻지 않고

상황에 따라서 책임을 묻는 것입니다.  

 

 

2) 빌린 가축의 죽임이나 상해에 대한 규정

14 만일 이웃에게 빌려온 것이 그 임자가 함께 있지 아니할 때에 상하거나 죽으면 반드시 배상하려니와
15 그 임자가 그것과 함께 있었으면 배상하지 아니할지니라 만일 세 낸 것이면 세로 족하니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축을 빌려왔는데 

원래 주인이 함께 없는 상황에서

상하거나 죽으면 반드시 배상해야 함

 

2) 원래 주인이 함께 있는 상황에서

가축이 상하거나 죽으면 배상하지 않으니

돈을 주고 빌려온 경우 그 돈으로 

상황이 종결됨 

 

포인트는, 

남에게 빌려온 가축을 함부로

다루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3) 처녀를 꾀어 동침했을 때의 규정

16 사람이 약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꾀어 동침하였으면 납폐금을 주고 아내로 삼을 것이요
17 만일 처녀의 아버지가 딸을 그에게 주기를 거절하면 그는 처녀에게 납폐금으로 돈을 낼지니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처녀를 꾀어

동침한 경우 납폐금을 주고

아내로 삼아야 함

 

2) 단 처녀의 아버지가 거절할 경우

그는 처녀에게 납폐금으로

배상을 해야 함

 

포인트는, 

해당 규정은 미혼 남자에게

해당되는 규정인데, 그 이유는

십계명은 불륜, 즉, 약혼을 했거나

결혼한 남자나 여자가

다른 사람과 동침하는 것을 죄라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남자는 약혼하지 않은

미혼 남자의 경우가 되며, 

여자도 약혼하지 않은 처녀의 경우만

해당되는 규정이 됩니다. 

 

이것이 공개적으로 드러난 경우에

결혼에 합당한 금액을 여자의 아버지에게

지불하고 결혼을 하던지, 

여자의 아버지가 거절할 경우는

돈만 지불해야 합니다. 

 

고발을 하고 재판을 하려면 

두 사람의 관계를 공개적으로

드러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경우에는 여자는 아무런

죄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남자가 결혼한 사람이 아닌

미혼임을 알았고,

또한 꾀였다는 표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남자가 적극적으로

동침을 유도했음을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18절부터 24절입니다. 

18 너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19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20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21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며 그들을 학대하지 말라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였음이라
22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23 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하므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으리라
24 나의 노가 맹렬하므로 내가 칼로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의 아내는 과부가 되고 너희 자녀는 고아가 되리라

 

자 이제 규정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 무당, 짐승과 행음에 대한 규정

18 너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19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2)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이라

 

포인트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이들은 귀신과 공개적으로 소통하면서

마귀의 말을 대변하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마치 사탄의 선지자와 같은 존재가

무당이 되겠습니다. 

 

또한 짐승과 행음하는 것은

음란의 죄의 한계에 한계를 넘는

행위를 하는 것이기에

반드시 죽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무당은 영적으로 짐승(사탄)과

행음하는 자이고

육적으로 짐승과 행음하는 자와

같은 자가 됩니다. 

 

 

2) 우상에 대한 제사, 외국인 나그네에 대한 규정

20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21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며 그들을 학대하지 말라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였음이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야훼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를 멸하라. 

 

2)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고

학대하지 말라

 

포인트는, 

다른 신에게 제사하는 자를 

멸하라는 것입니다. 

그냥 죽이라는 표현이 아니라

멸하라는 표현을 하였는데, 

제사 드린 자를 포함해서

그와 동조하고 함께 한 자들을

포함해서 죽이라는 표현이 되겠습니다. 

 

또한 이집트에서 나그네였음을

기억하고 이스라엘 땅에서 

먹고 살고자 노동자가 된

외국인 노동자들을 압제하지 말고

학대하지 말라고 명령합니다. 

 

3) 과부나 고아에 대한 규정

22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23 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하므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으리라
24 나의 노가 맹렬하므로 내가 칼로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의 아내는 과부가 되고 너희 자녀는 고아가 되리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면 안됨

 

2) 따로 재판을 통한 형벌이 있거나

배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야훼께 부르짖으니

야훼께서 직접 판단하실 것임

 

3) 야훼께서 분노하시고 치셔서

그들을 죽이고

그들의 아내가 과부가 되고

자녀들은 고아가 될 것임

 

포인트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했을 때에

어떤 공적인 규제는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이들의 신음과 호소를 

직접 듣고 직접 심판하실 것을 강조합니다.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이

강력하게 경고한 심판의 내용과 같습니다. 

 

마지막 25절부터 31절입니다. 

25 네가 만일 너와 함께 한 내 백성 중에서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 주면 너는 그에게 채권자 같이 하지 말며 이자를 받지 말 것이며
 
 
26 네가 만일 이웃의 옷을 전당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보내라
27 그것이 유일한 옷이라 그것이 그의 알몸을 가릴 옷인즉 그가 무엇을 입고 자겠느냐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으리니 나는 자비로운 자임이니라
28 너는 재판장을 모독하지 말며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지니라
29 너는 네가 추수한 것과 네가 짜낸 즙을 바치기를 더디하지 말지며 네 처음 난 아들들을 내게 줄지며
30 네 소와 양도 그와 같이 하되 이레 동안 어미와 함께 있게 하다가 여드레 만에 내게 줄지니라
 
 
31 너희는 내게 거룩한 사람이 될지니 들에서 짐승에게 찢긴 동물의 고기를 먹지 말고 그것을 개에게 던질지니라

 

자 이제 규정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 백성사이에 돈 거래에 대한 규정

- 빌린 사람이 가난할 경우 - 

25 네가 만일 너와 함께 한 내 백성 중에서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 주면 너는 그에게 채권자 같이 하지 말며 이자를 받지 말 것이며
26 네가 만일 이웃의 옷을 전당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보내라
27 그것이 유일한 옷이라 그것이 그의 알몸을 가릴 옷인즉 그가 무엇을 입고 자겠느냐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으리니 나는 자비로운 자임이니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스라엘 백성 중에

가난한 사람에게 돈을 빌려줄 경우

빚을 갚으라고 압박하지 말고

이자를 받지 말아야 함

 

2) 그 사람의 옷을 보증으로 잡았으면

해가 지기 전에는 돌려줘야 함

 

3) 그 옷이 유일한 옷임을 강조하면서

자비로운 하나님이 그의 부르짖음을 듣고

돈을 빌려준 사람을 악하게 볼 것음

말하고 있음

 

포인트는, 

옷 한 벌만 가지고 있을 정도로

가난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돈을 빌려주는 경우는

빚을 빨리 갚으라고 독촉을 하거나

시일을 지키지 않는다고 추궁하지 말고

이자도 받지 말아야 하는데, 

이것은 자비로운 하나님의 마음을

따른 것임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2) 지도자에 대한 규정과 

예물에 대한 규정

28 너는 재판장을 모독하지 말며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지니라
29 너는 네가 추수한 것과 네가 짜낸 즙을 바치기를 더디하지 말지며 네 처음 난 아들들을 내게 줄지며
30 네 소와 양도 그와 같이 하되 이레 동안 어미와 함께 있게 하다가 여드레 만에 내게 줄지니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재판장을 모독하지 말고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면 안됨

 

2) 추수한 것과 열매의 즙을

예물로 낼 때 지체하지 말아야 함

 

3) 첫 아들도 대속해야 하며

소와 양의 첫 수컷도 예물로 내되

8일은 어미와 함께 있도록 해야 함

 

포인트는, 

율법을 가지고 판단하는 재판관을

인본주의를 따라서 모독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역시 율법을 가지고 인도하는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라고 하는데

이 가나안 땅에 세워질 이스라엘 나라는

하나님의 법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이 법을 실행하는 이들을 하나님이

지도자로 세우기 때문입니다. 

 

이들을 모독하고 저주하는 것은

가나안 땅에 세운 이스라엘의 왕이 되신

하나님을 모독하고 저주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추수한 것과 열매의 즙을 

지체하고 놔두다가 예물로 드리면

농산물이 다 그렇듯이 상하거나

품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지체하지 말고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고 있을 때에 예물로 드릴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가축의 첫 수컷에 대해서는

서두르지 말고 8일은 어미와 함께

지내도록 하고 그 다음에 

예물로 드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3) 들짐승에게 죽은 동물에 대한 규정

31 너희는 내게 거룩한 사람이 될지니 들에서 짐승에게 찢긴 동물의 고기를 먹지 말고 그것을 개에게 던질지니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들에서 짐승에게 찟기 동물의 고기는

먹지 말고 그 고기는 개에게 주어야 함

 

포인트는, 

이렇게 하는 것이 

이스라엘 백성이 거룩함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들짐승이 먹다가 남긴 가축의 고기를

먹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양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짐승이 먹다 남긴

것을 주워서 먹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위생상의 문제도 크지만, 

이것을 먹는 것은 나를 채우시고

좋은 것으로 먹이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없음이 드러나는 행위입니다. 

 

그래서 이런 고기는 먹지 않음으로써

나를 채우시고 먹이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즉, 믿음 안에서 

거룩한 사람이 되라는 규정이 됩니다. 

 

자, 출애굽기  22장에서 이것만은 기억합시다!

1) 여러가지 규정들이 주어졌다

2) 도둑질과 각종 분실에 대한 규정을 주셨다

3) 사회적 규범에 대한 규정을 주셨다

4) 거룩함을 지키는 규정을 주셨다

 

이것이 되겠습니다.